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선물받은 스팸, 마음 놓고 먹어도 되는 걸까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스팸'보다 '피캠'에 나트륨함량 더 높아
캔 햄 200g 섭취 1일 나트륨 권장섭취량 50% 이상..“데쳐 드세요”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명절 귀향길에는 너나 없이 선물세트 하나쯤은 준비합니다. 그런 명절 선물세트 선호도 1위는 '스팸'입니다. 덕분에 집안 한켠에는 스팸 한 두 상자쯤 쌓여 있기 마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찌개나 라면에 스팸을 넣어먹으면 짭짤하고 감칠맛나는 국물을 맛볼 수 있어 좋아하는 편입니다. 먹을 때에는 눈과 입이 행복해 지지만, 먹기 전에도 먹고 나서도 '마음 놓고 먹어도 되는 음식일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묘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스팸의 브랜드파워가 강해 ‘스팸’이란 말이 캔 햄 또는 통조림햄의 대명사인 것처럼 사용되지만 캔 햄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마음 놓고 먹어도 되는 건지, 여러 종류 중에 어떤 걸 먹는 게 나은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알고 먹읍시다’에서는 캔 햄을 파헤쳐봤습니다.

 

◇ 캔 햄에는 뭐가 들어가 있을까?

 

우선 뭐가 들어있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팸’의 원재료명을 보면 돼지고기, 정제수, 정제소금, 비타민, 백설탕, 아질산나트륨(발색제), 카라기난, 혼합제제폴리인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 메타인산나트륨이 적혀있습니다. 

 

 

여기서 아질산나트륨은 스팸의 불그스름한 색깔을 내주는 발색제입니다. 카라기난, 혼합제제폴리인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 메타인산나트륨은 스팸의 탄력이나 방부효과, 품질개량, 단백질을 응고 등을 도와주는 식품첨가물입니다.

 

다른 캔 햄인 ‘리챔’은 돼지고기, 정제수, 정제소금, 배설탕, 혼합제제(글루코만난, 카라기난), 혼합제제(폴리인산나트륨, 메타인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 혼합제제(덱스트린, 시클로덱스트린, d-토코페롤, 유화용 전분믹스), L-글루탐산나트륨제제, 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아질산나트륨(발색제)가 적혀 있습니다.

 

글루코만난은 곤약만난이라고도 불리는데, 콜레스테롤 개선과 배변활동 원활 등의 기능성이 인정된 첨가물입니다. 폴리인산나트륨, 메타인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은 스팸과 마찬가지로 방부효과, 품질개선, 단백질 응고, 식품안정 등을 도와주는 식품첨가물입니다. 덱스트렌과 시클로 덱스트린은 식품의 점도와 안전성, 촉감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품첨가물입니다.

 

L-글루탐산나트륨제제, L-글루탐산나트륨,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은 향미증진제 및 조미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질산나트륨은 스팸과 마찬가지로 붉은색을 나타내주는 발색제로 사용합니다.

 

수입산 캔 햄 ‘피캠’을 살펴보면 돼지고기, 정제수, 변성전분(아세틸아디핀산이전분), 정제소금, 천연착향료(후추), L-글루타민산나트륨(향미증진제), 피로인산나트륨 제삼인산나트륨, 설탕, 아질산나트륨(발색제)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캠에 들어있는 변성전분은 리챔에 들어있는 덱스트린, 시클로덱스트린과 동일한 효과인 점도와 안전성, 촉감 등을 향상시킵니다. 그 밖에 피로인산나트륨, 제삼인산나트륨, 아질산나트륨은 식품의 안정과 발색을 도와줍니다.

 

◇ 캔 햄의 주재료 돼지고기의 함유량 및 사용부위는?

 

어려운 용어가 많이 나왔지만, 캔 햄의 주 원료는 돼지고기입니다. 이 돼지고기가 캔 햄에 얼마나 들어 있느냐에 따라서 맛을 좌우합니다. 돼지고기 함유량은 ▲스팸 92.44% ▲리챔 91.10% ▲피캠 89.93% 등입니다. 고기의 함유량은 ‘스팸’이 제일 많지만 근소한 차이입니다. 

 

여기서 잠깐. 저가형 캔 햄으로 알고있는 ‘런천미트’는 브랜드이름이 아니라 요리의 이름입니다. 돼지고기 페이스트에 지방이 없는 살코기와 밀가루, 소금, 초석, 향신료 등을 첨가해 만든 육류고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돼지고기 외의 닭고기나 전분이 함께 들어갑니다. 

 

다시 캔 햄으로 돌아와서 다 같은 돼지고기지만 들어가는 부위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스팸’은 수입산 앞다리살과 국내산 뒷다리살을 사용, 지방과 살코기 함량에 따라 앞·뒷다리살 사용 비율은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리챔’은 오로지 수입산 앞다리살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피캠은 스팸·리챔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수입사에 직접 물어본 결과 앞·뒷다리살과 함께 목전지, 삼겹살 등 다양한 부위가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캠 관계자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좀 더 손해를 보더라도 맛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앞·뒷다리살과 함께 목전지, 삼겹살 등을 함께 사용한다”며 “돼지고기 전체를 사용 한다고 해서 잡육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칼로리와 나트륨은 얼마나?..영양정보 살펴보기

 

몸매관리, 건강관리에 힘쓰시는 분들은 캔 햄에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짜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캔 햄에 들어있는 나트륨은 얼마나 될까요?

 

스팸의 영양정보를 보면 200g기준 615kcal입니다. 하지만 칼로리만으로는 판단 할 수가 없죠.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나트륨1100mg, 탄수화물2g, 당류2g, 지방27g, 트랜스지방0g, 포화지방16g, 콜레스테롤50mg, 단백질14g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중 눈에 띄는 것은 나트륨과 지방입니다. 나트륨 1100mg은 하루 목표섭취량의 55%를 차지하는 용량입니다. 스팸 200g을 섭취하면 하루의 필요한 나트륨양의 반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지방 27g, 포화지방16g은 각각 하루 필요섭취량의 50%, 107% 입니다. 포화지방의 경우 하루 필요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포화지방은 동물성지방으로 몸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대사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며 체지방으로 축적돼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높은 칼로리와 나트륨함량, 포화지방 등은 스팸 만의 문제일까요? 다른 제품도 살펴봤습니다.

리챔은 200g기준 530kcal이며 영양정보는 나트륨 840mg, 탄수화물7g, 지방19g, 포화지방7g, 콜레스테롤20mg, 단백질 16g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스팸과 비교했을 때 돼지고기 함유량은 얼마 차이 안 나지만 칼로리와 나트륨,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스팸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리챔의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결코 낮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피캠은 200g 기준 566kcal이며 나트륨 1500mg, 탄수화물 4g, 지방 46g, 포화지방 18g, 콜레스테롤 60mg, 단백질 34g이 들어 있습니다. 스팸과 비교했을 때 칼로리는 더 낫지만 나트륨과 지방이 훨씬 많은 양이 들어 있었습니다. 나트륨 1500mg은 하루 필요섭취량의 75%며 지방 46g은 하루 필요섭취량의 85%로 매우 높았습니다. 스팸이 나트륨함량이 제일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피캠의 나트륨함량이 제일 많더군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나트륨 1일 섭취량은 2g(2000mg)입니다. 하지만 간이 쎈 반찬들과 김치, 국, 찌개 종류를 매일 먹는 한국인들은 평균 4~5g정도를 섭취합니다. 식사를 할 때 쌀밥 200g, 김치 25g, 스팸 100g, 된장국 25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나트륨을 모두 섭취하고도 넘칩니다.

 

캔 햄은 매일 먹는 주식은 아니지만 한 번 먹을 때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설 선물로 받은스팸을 먹을 때 물에 데쳐 기름기를 빼서 먹거나 칼륨이 들은 브로콜리나 감자와 함께 먹는 것은 어떨까요?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